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처음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려고 고민할 때, 생각나는 자동차가 있습니다. 바로, 경차나 소형차 준중형차 정도가 있는데요. 요즘에는 K3나 아반떼의 구입이 첫차로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준중형 세단 모델인 K3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최신 가격표도 첨부해 놨으니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기아자동차는 포르테(참고 해외에서는 포르테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후 2012년 K3 1세대 모델이 처음 출시가 되었는데요. 출시 당시 준중형 세단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현대 아반떼 MD 그리고 쉐보레 크루즈와 치열한 경쟁을 펼쳤습니다.

 

 

 

 

하지만, 이후 아반떼의 독주로 인해, 다소 밀리는 감은 있었지만, 2018년 K3 2세대 모델로 풀체인지 된 이후 많은 변화를 주면서 아직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아반떼는 삼각떼라는 별명이 붙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여 판매량이 감소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고, 이는 K3 2세대 모델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곧 현대 신형 아반떼 풀체인지가 출시된다고 하니 K3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더욱 상품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차량의 크기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 4640mm, 전폭 1800mm, 전고 1440mm, 휠베이스 270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차량의 공차중량은 1235~1260kg의 무게를 가지고 있는 5인승 준중형 세단입니다. 크기 수치로 비교하면 1세대 모델보다 전장이 80mm가 상승했으며, 전폭은 20mm가 상승했고, 전고는 5mm가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1세대 K3 모델보다 더욱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는 의미도 됩니다.

2020 기아 K3의 전면 디자인은 기아자동차의 전형적인 라디에이터 그릴인 타이거 노즈 그릴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타이거 노즈는 상하단으로 크롬을  넣어 조금 더 날렵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으며, 독특한 패턴이 있어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헤드램프는 강렬한 눈 빛을 보는 듯한 착각을 느낄 정도로 강인한 인상을 주고 있네요.

프런트 범퍼 양쪽으로 삼각형 모형의 디자인을 한 방향지시등과 원형의 안개등이 있어 조화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은 조금 더 길어진 차체로 인해 더욱 날렵해 보이는 느낌입니다. 준중형급 자동차로 보기 힘들 정도로 긴 라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요즘 차량들이 사이즈가 커지고 엔진의 사이즈는 작아지고 있으니 기술의 발전이 점점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K3의 경우 트림과 옵션에 따라서 15인치~17인치 휠까지 선택을 할 수 있으며, 휠의 조화를 통해 더욱 아름다운 측면을 만나보실 수 있겠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테일램프가 마치 화살을 형상화 한 LED 라인이 매력적입니다. 개인적으로 후면부가 매우 멋있는 것 같습니다. 후면부 방향지시등은 전면부와 통일성을 주기 위해 하단으로 배치한 것 같은데 삼각형의 모형으로 디자인되어서 전면과 더욱 비슷한 느낌입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깔끔하게 구성된 준중형 세단의 느낌입니다. 계기판은 평범한 아날로그 식의 계기판을 가지고 있지만, 센터패시아 상단으로 플로팅 타입의 8인치 디스플레이어가 적용되어 있고, 하단으로 송풍구와 각종 버튼을 배치하여 인체공학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대시보드 수평으로 더욱 넓은 느낌으로 제작된 느낌입니다. 양쪽의 송풍구는 마치 비행기의 엔진 모형으로 매우 신비롭습니다.

2020 기아자동차 K3의 파워트레인은 1.6 가솔린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1.6리터 4기 통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CVT 변속기(스마트스트림 IVT)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123마력 / 최대토크 15.7kg.m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K3의 최고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연비 부분에서는 매우 뛰어난 연료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성능도 성능이지만, 가솔린 연비로는 가격 대비 매우 좋은 연료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복합연비는 14.4~15.2km/l의 연료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만약 고속도로를 정속 주행할 경우 약 20km/l는 거뜬하게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디젤 모델도 추가한다는 소식도 있었던 것 같은데,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보니 계획이 무산되지 않았나 싶네요.

2020 기아 K3 판매 가격은 1543~2145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기아자동차 K3의 자세한 가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기아자동차 2020 K3 최신 가격표를 참고해주세요.

2020 K3 가격표 최신.pdf
0.42MB

 

 

 

 

2020 K3는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기아자동차의 준중형 세단 모델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성장해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가 되어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가 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아자동차 2020 K3 최신 정보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