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에서는 2020년 2월 21일 XM3 모델의 사전계약을 시작하였고, 3월 9일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XM3 모델은 코로나 19 확산 예방을 취해 3월 9일 계획한 대규모 신차발표회를 취소하고 소규모 시승행사로 대처했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마케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상황에서 행사 규모마저 축소되었지만, XM3 모델은 르노삼성의 제2의 전성기가 될 정도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르노삼성 XM3 사전계약은 9일 만에 8천500대를 돌파하며 2016년 SM6 모델이 사전계약 한 달 만에 1만 대 돌파한 것과 비교하면 더 빠른 속도의 사전계약 대수를 보여주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XM3의 특징으로는 쿠페형 SUV라는 점인데요.

세단에서 오는 편안함부터 SUV의 공간과 강인함 그리고 드라이빙까지 겸비하고 있다는 점이죠. 또한, 디자인이 매우 완벽합니다. 기존의 SM6에서 더욱 진보된 느낌의 SUV를 만나보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타 브랜드에서 만나 볼 수 없는 합리적인 가격 최저 1700만 원 대 시작이라는 가성비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충분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연비(복합연비)

XM3의 복합연비는 13.2km/l~13.7km/l의 연료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연비는 운전자의 습관 및 도로, 날씨 등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높게 나오더라고요)이 모두 가솔린 모델로 디젤 모델을 출시되지 않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어떤 분이 측정하는 것을 봤는데, 1.3 TCe260의 경우 18.83km/l의 고속도로 연비가 나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부드러운 공기 역학적인 차체 라인과 경량화를 통해 동급에서 가장 큰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중량을 확보하였다는 점이 이런 효과를 줬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2020 XM3 가격표.zip
2.70MB
판매 가격(가격표)

2020 르노삼성 xm3의 판매 가격은 1719만 원~2532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최저 가격이 1719만 원부터 시작하는 쿠페형 SUV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자세한 XM3 가격은 아래의 가격표를 참고해주세요.

단점(사륜구동, 멀티링크 등등)

XM3는 사륜구동 모델이 없습니다. 사륜구동을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일 것 같습니다. 또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는 국내 도로 사정상 전륜 구동이든 사륜 구동이든 크게 불편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또 하나, 현재 XM3에는 토션빔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토션빔 서스펜션이라고 해서 나쁜 서스펜션은 아니지만, 뒷좌석 승차감을 중시하는 분도 계시기 때문에 멀티링크 서스펜션 옵션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을 것 같습니다. 멀티링크 옵션으로 추가되었다면 더욱 좋았을 것 같은데, 추후 이런 점도 보안이 되어 가격이 조금 상승하더라도 이런 부분에서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없는 자동차가 어디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XM3 정도면 디자인, 가격, 성능, 편의사양 모두 잘 나온 편이라 생각됩니다.

트렁크(트렁크용량)

르노삼성 XM3는 쿠페형 SUV 모델이라서 트렁크 용량이 적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XM3 모델은 최근 출시한 기아 셀토스,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 보다 더욱 큰 트렁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XM3의 트렁크 용량은 513리터로 매우 훌륭한 트렁크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폴딩 기능도 가지고 있어, 뒷좌석을 폴딩 하여 더욱 큰 짐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실내(인테리어)

실내 인테리어는 차별화된 하이테크 인테리어가 동급에서 볼 수 없었던 최고 사양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10.25인치 클라스터와 세로형 9.3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고, 운전자를 감싸는 고품질의 시트와 대시보드 도어트림을 감싸는 소프트 폼 재질은 동급에서 볼 수 없었던 고급 소재를 자랑합니다. 또한, 전 트림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패들 시프트, 전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를 적용하는 등의 파격적인 기본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엔진(디젤? 하이브리드? LPe [LPG]? 추가 계획)

르노삼성 XM3의 엔진에는 디젤 모델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친환경 부분에서 이런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XM3 모델은 1.6 가솔린과 1.3 가솔린 터보로 구성되어 출시가 됩니다. 주력 모델은 1.3 가솔린 터보 모델인 TCe 260 엔진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엔진의 경우 1.3리터 직분사 터보 엔진으로 뛰어난 주행 질감을 자랑합니다. 또한, 복합연비 13.7이라는 동급 최고 수준의 경제성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엔진이 주력모델로 판매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추후 하이브리드, LPe(LPG) 모델도 출시할 계획이 있다고 했으니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르노삼성의 제 2의 전성기가 될 쿠페형 SUV 모델인 2020 XM3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