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의 중형 SUV 쏘렌토는 4세대 모델로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모델인데요. 쏘렌토는 기존 3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풀체인지 되는 모델이라 더욱 많은 관심을 받았고, 프로젝트명 MQ4로 하이브리드, 디젤, 가솔린 차량으로 출시를 하였어요. 사전계약은 매우 성공적이었는데요.

사전계약 하루 만에 1만 8941대라는 놀라운 기록을 보여주며,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사전계약 하루 최고 기록을 경신했으니 말이죠. 역시 기아자동차 쏘렌토는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줬어요. 특히, 이번 사전계약에서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계약률이 높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잘 나가던 기아자동차 쏘렌토에게도 악재가 일어났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 당일만에 1만 8941대가 사전계약이 되었는데, 바로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아무래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겠죠. 기아자동차 사전계약 하루 동안 받은 하이브리드 사전계약은 약 64%인 1만 2012대로 매우 많은 비율이죠.

기아자동차 쏘렌토 하이브리드 문제는 작은 용량의 엔진으로 연비를 기준치를 못 넘는 부분 때문에 세제혜택을 못 받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는 정말 어처구니없는 국내 자동차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자동차 규정상 1000~1600cc 미만의 엔진이 세제혜택을 받으려면 연비가 15.8km/l를 넘어야 하지만, 쏘렌토의 경우 복합연비가 15.3km/l가 나오기 때문에 세제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엔진의 cc가 조금 높았다면, 복합연비가 떨어져도 세금 혜택을 받는 부분이겠죠. 15.3km/l도 저 덩치의 차량에 엄청난 연비라고 생각이 드는데, 정말 자동차법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기아자동차 연구진은 왜 몰랐을까요? 그렇게 머리가 좋으신 분들이 이런 사소한 부분을 놓치시다니 매우 아쉽고, 법적으로도 1600cc 엔진에서 15.3km/l 복합연비가 나오면 경제적으로도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이고, 친환경 적으로도 하이브리드 모델이니 좋고, 일석이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기아자동차 측에서는 사전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친환경차에 부여되는 세제 혜택에 해당하는 금액을 당사가 부담하겠다는 보상방안을 내렸습니다. 우와! 기아자동차에서 이런 보상안을 국내에 선보이다니 정말 파격적이네요. 또한, 이와는 별도로 코로나 19 때문에 국내 소비 증강을 위해 한시적으로 6월 이내 차량을 출고하게 될 경우 한시적 개소세 인하 5%에서 1.5%로 감면 혜택이 더 추가되니 정말 사전계약을 하신 분들 부럽네요. 기아자동차에서 고지했던 쏘렌토 하이브리드 한 대당 세제혜택은 개별소비세 100만 원, 교육세 30만 원, 부가세 13만 원 등 총 143만 원 정도가 되겠네요.

또한,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세제혜택만 못 받는 것이지 2종 저공해 차량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각종 혜택은 받을 수 있어요. (인천공항, 김포공항, 제주공항 등 14곳 공항 주차장 50% 주차비 감면 및 서울과 수도권 공영주차장 50% 주차비 감면,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주차비 감면) 다시 말하자면,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감면 등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공영주차장 및 저공해 자동차 혜택 부분은 환경부에서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이 정도 보상안이면 매우 만족스러운 보상안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미국도 아닌 국내에서 이런 보상안 그리고 타이밍도 신기하게 한시적(6월 이내) 차량 출고 시 개소세를 인하까지 쏘렌토 하이브리드 구입하시는 분들 겹경사네요!! 축하드립니다.

기아자동차에서는 이번 보상으로 인해 약 300억 원이 넘는 돈을 지출해야 한다고 하는데, 부담스럽긴 하겠네요. 하지만, 이번 실수를 발판으로 더욱 성장하고, 이번 보상안으로 이미지가 좋아졌으니, 더욱 신뢰 있는 브랜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맞다! 그거 아시나요?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은 인기가 너무 많은 관계로 사전계약 시작과 동시에 하신 분들은 3월 이내 받아보실 수 있지만, 사전계약 시작 30분 정도 되시는 분들은 3개월 예상 그리고 그 이상은 아시죠?? 신차를 기다리는 즐거움도 있으니깐 어느 정도 이해하면서 기다려야겠지요! 하이브리드 모델 같은 경우 배터리 수급과 모터 수급의 문제가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기아자동차에서는 하이브리드 계약은 아직 받지 않고 있으며, 다시 계약하는 시점은 추후에 재공지해 드린다고 하는데요. 디젤 모델의 경우 사전계약을 받고 있습니다. 사전계약 가격표는 아래의 쏘렌토 풀체인지 사전계약 가격표를 참고해주세요.

2020 쏘렌토 사전계약 가격표.zip
5.37MB

2020 쏘렌토 풀체인지의 공식 출시일은 3월 17일로 잡혀있지만, 이것도 연기된 거고 이번 하이브리드 사태와 코로나 19로 인해 연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요즘 코로나 19로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는데요. 하루빨리 코로나 19가 종식되길 기원해 봅니다.

지금까지 기아자동차 중형 SUV 쏘렌토 하이브리드 풀체인지 모델에 대한 보상안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