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XM3 모델이 성공적으로 사전계약에 들어갔는데요. 르노삼성의 XM3 모델의 사전계약이 5500대를 돌파했네요. 이는 정말 놀라운 기록이 아닐 수 없는데요. 르노삼성 브랜드에서 이 정도의 사전계약을 받은 기억이 있었나요? 정말 경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것도 코로나로 대한민국 경제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지금 출시를 앞두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사전계약은 악재가 아닐 수 없었지만, XM3 모델은 코로나에도 끄떡없이 높은 사전계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르노삼성 XM3의 모습을 처음 봤을 때, 기존의 콘셉트 차량과 양산 차량이 거의 동일한 모습으로 출시가 되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그 정도로 르노의 양산 기술력이 많이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증명한 것이죠.

2020 르노삼성 XM3 모델의 제원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차량의 크기 제원은 전장 4570mm, 전폭 1820mm, 전고 1570mm, 휠베이스 272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정도의 크기면 현재 소형 SUV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아자동차 셀토스보다 휠베이스가 크고, 현재 현대자동차 준중형 SUV 투싼보다 약 40mm 정도의 휠베이스 크기 때문에 넉넉한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죠. 전고는 다른 차량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헤드룸과 레그룸은 넉넉하며, 전폭이 큰 편이라 실내에서는 부족한 부분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2020 르노삼성 XM3는 보기 힘든 쿠페형 SUV 모델로 매우 유니크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쿠페형 SUV 모델은 해외 고급 자동차 브랜드에서 생산하죠. 벤츠나 아우디, BMW 등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쿠페형 SUV는 개인적으로 너무 멋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부분에서 다소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르노삼성 XM3 모델은 쿠페형 SUV 모델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아래에 첨부해 놓겠습니다.

2020 르노삼성 XM3의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전면의 디자인은 르노삼성의 패밀리룩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합니다. 수평적 크롬 라인이 르노삼성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헤드램프와 이어지는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으며, C자형 데일 라이트는 르노삼성의 철학이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은 쿠페형 SUV 답게 부드러운 느낌과 동시에 SUV에서 보기 힘든 스포티함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낮은 전고를 가지고 있지만, 높은 지상고를 가지고 있어 SUV의 특유의 오프로드 성능을 기대하게 됩니다. 또한, 하단부의 라인과 긴 휠베이스가 차량을 더욱 안정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전면에서 루프를 지나 후면으로 이어지는 라인이 마치 세단을 보는 듯한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후면부 테일램프는 서로 이어지는 느낌으로 르노삼성의 패밀리룩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으며, SUV 모델이다 보니 하단부 범퍼 디자인의 밋밋한 모습을 보완하기 위해서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더욱 멋있는 XM3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르노삼성 자동차의 아름다운 곡선 라인을 활용한 XM3 만의 대시보드 라인이 돋보이네요. 10.25인치 TFT 클라스터가 자리하고 있어 시인성이 높고, 운전자 방향으로 15도 정도 꺾여 있는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마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게 배치되었습니다.

하단으로는 각종 편의사항 버튼을 배치하여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만들어져 있어 주행 중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2열 승객을 위한 에어밴트와 2열 USB 충전 포트 2개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많은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실내 공기를 좋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XM3 모델에도 이런 노력의 결과를 넣었는데요. 바로 동급 최초로 적용한 에어 퀄리티 센서와 컴바인드 필터입니다. 이는 대기 환경으로부터 실내공기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실내의 질소산화물과 일산화질소, 이산화질소 등 유해물질을 40% 이상 저감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르노삼성 XM3 모델은 소비자의 감성을 울리는 프리미엄 보스 오디오 시스템, 멀티 센스 기능과 엠비언트 라이트 기능을 적용하였는데요. 그날의 느낌과 분위기에 따라서 차랑의 환경을 변경하여 새로운 느낌의 차량을 타는 듯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소소한 변화들이 고객의 만족도를 더욱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르노삼성 XM3 주행모드로는 3가지 주행모드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에코 모드와 스포츠 모드 그리고 마이 센스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르노삼성 최초로 차량 원격 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는 이지 커넥트라고 불리는데, 이 기능은 원격 차량 제어, 원격 차량 상태 관리, 내차 위치 찾기, 목적지 차량 전송, 무선 업데이트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3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동급 최초로 오토 클로징 / 오토 오프닝 기능을 적용하여 정차 및 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이탈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시스템, 360도 주차 보조 시스템 등 ADAS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기본 트림으로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기능을 넣었는데요. LED 퓨전 비전 헤드라이트,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원터치 세프티 파워 윈도,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등 이렇게 많은 기능을 기본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르노삼성 XM3 모델은 쿠페형 SUV라서 트렁크 공간이 작지는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하지만, 날렵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의 모습과는 상반되는 트렁크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XM3의 트렁크 용량은 513리터로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트레일블레이저 460리터, 셀토스 498리터로 트렁크 공간은 소형 SUV 중에서 가장 큽니다. 심지어, 준중형 SUV 스포티지 모델보다 크며, 투싼 모델과 비슷한 정도의 트렁크 용량입니다.

파워트레인은 TCe260 1.3 가솔린 터보와 1.6 GTe 가솔린으로 구성하여 출시를 합니다. TCe260 1.3 가솔린 터보 모델은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조합되며 최고출력 152마력 / 최대토크 26.0kg.m의 성능을 보여주며, 복합연비는 13.2~13.7km/l의 연료 효율을 보입니다.

1.6 GTe 가솔린 모델은 무단 변속기와 조합되며, 최고출력 123마력 / 최대토크 15.8kg.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복합연비는 13.4km/l의 연료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두 구성 모두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스트럿을 사용하고 후륜 토션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 XM3는 프리미엄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생각한 세심한 배려가 보이는 르노삼성의 판매량을 다시 올려줄 확실한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모델로 보이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를 추구하는 젊은 고객들의 충족시킬 수 있는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가격을 책정하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XM3의 시작 가격은 1719만 원으로 개인적으로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가 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트림이 올라가면 가격대가 올라가지만, 시작 가격인 1719만 원이라는 가격으로 쿠페형 SUV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아요.

르노삼성 XM3 모델의 판매 가격은 1719만 원~2532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아래의 가격표를 참고해주세요.

2020 XM3 가격표.zip
2.70MB

르노삼성 XM3 2020 단점

너무 장점만 이야기했나요? 이번에는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M3는 아직 출시가 되지 않아서 아직까지 큰 단점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몇 가지 불만사항을 찾아봤습니다.

첫 번째, 2열 작은 시트는?

소형 SUV인 만큼 2열 시트가 작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소형 SUV 모델들은 뒷좌석 시트도 큼직하게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다소 아쉽네요.

두 번째, 외부 소음유입 막을 방법은?

외부 소음 유입면에서 완벽하지 못한 점은 다소 아쉬운 점이라는 소식이 있네요. 이는 사람이 느끼는 감도마다 다르겠지만, 소형 SUV는 가격대를 생각하면 대부분 외부 소음을 완벽하게 잡기가 힘든 부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 번째, 사륜구동 어디감?

개인적으로 국내에서 사륜구동은 크게 필요를 못 느끼는 사람이라서 큰 단점이라는 생각은 안 들지만, 사륜구동을 원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단점이라고 넣었습니다. 이는 호불호가 갈리겠네요. 사륜구동을 넣게 되면, 가격 상승이 되겠죠.

네 번째, 멀티링크 서스펜션 옵션 없나?

요즘 나오는 많은 소형 SUV 모델들에는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선택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토션빔 서스펜션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옵션으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추가해 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다섯 번째, 트렁크 용량 폴딩하면?

기본 트렁크 용량은 셀토스나 트레일블레이저 보다 크지만, 폴딩 하게 될 경우 셀토스 트레일 블레이저 보다 작다는 점인데요. 이는 호불호가 갈릴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폴딩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고민이 되겠네요.

이 외에도 차선 보조기능 아쉬움, 열선 및 통풍 조작 아쉬움, 수리비용, 필터 자가 교체 불가 등 아쉬운 단점들이 있지만, 세상에 단점 없는 자동차가 어디 있을까요? XM3 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모든 차량은 단점이 있습니다. XM3의 가격, 상품성, 성능, 연비, 디자인을 생각한다면 결함이 아닌 이상 이 정도의 단점은 어느 정도 커버가 된다고 생각됩니다.

2020 르노삼성 XM3의 폭발적인 사전계약으로 인해 소형 SUV 시장에서는 많은 긴장을 하고 있는데요. 드디어 2020년 3월 9일 오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부디 연기가 되지 않길... 앞으로 XM3 모델이 소형 SUV 시장 1위를 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네요. 개인적으로는 상반기에 소형 SUV 1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이 XM3의 성공으로 우리나라에서 철수하지 않고 치열한 경쟁을 통해 국내 자동차 시장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브랜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XM3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가격표 정보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