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스포츠 세단 스팅어 단종 이유는?

기아의 스팅어가 단종되어 아쉬운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아 스팅어는 국내에서 보기 힘든 스포츠 세단이라는 라인업을 가지고 태어났는데요. 국내 스포츠 세단에는 2가지 모델이 있는데요.

 

 

스팅어와 플랫폼을 공유하고,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G70 모델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스포츠세단이죠. 국내에서 출시한 이후로 꾸준히 인기를 가져왔지만, 판매량에서 경쟁모델에 많이 밀려서 판매부진으로 한 성적은 어쩔 수 없네요.

스팅어 국내 출시 이후 어려웠던 이유?

국내에서 보는 스포츠 차량의 관점에서 국내에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무래도 넓고, 큰 자동차를 좋아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좁게 느껴지고 고성능의 엔진을 적용한 스팅어는 소수의 마니아 층에서만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적은 판매량이 나오지 않았을까요? 문제는 더 있는데요.

G70

아무래도 스팅어의 경우 경쟁모델이 제네시스 브랜드이다 보니, 제네시스 G70 모델 브랜드 이미지가 국내에서는 좋고, 기아라는 브랜드는 프리미엄 차량과 아직 맞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가격에 동일한 플랫폼, 그리고 동일한 성능을 보면, 브랜드 파워가 더 강한 제네시스 G70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스팅어의 가격이 비교적 비싸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무래도 일반 국산 차량과 다른 소재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건 당연한 결과인데요. 고성능 모델로 고가의 재료와 기술적인 개발비용 때문에 생산 단가가 높게 책정이 되고, 이는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판매량에서도 아쉬운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죠. 아무래도 기아의 스팅어의 경우 가격 적인 부분이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 같아요.

유지 보수에 대한 생각

단종을 하게 된 부분 중 하나는 유지 보수 문제가 생각되는데요. 아무래도 스팅어의 경우 고성능 모델이기 때문에 연료 효율성 문제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고성능 모델은 고출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 효율성이 매우 낮게 설정되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느끼는 유지 보수 문제가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유류비, 세금, 보험료 등이 다소 높게 나오기 때문에 유지하기 힘들며, 수리비 등등을 합치면 어느 정도 금액이 들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생각한다면, 국내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모델일 수 있겠죠

스팅어의 경우 해외 차량과 견주어도 충분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차량인데요. 스팅어 3.3리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370마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높은 차량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후륜구동을 기반으로 제작된 스포츠 세단 모델로 풀타임 사륜구동을 선택할 수 있죠.

스팅어 크로스오버 SUV 스타일로 출시가 되었으면?

출처 : 스팅어 공식 카페

스팅어가 크로스오버 스타일로 나왔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요. 크로스오버 SUV 스타일로 출시가 되면, 일단 실내 공간을 확보했을 것으로 생각되며, 디자인도 스포티하게 디자인해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을 수 있게 한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는 모델이고, 전기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스팅어 크로스오버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연료 효율성까지 잡아준다면, 국내 스포츠 SUV를 좋아하는 아빠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스팅어 희귀성 있을까?

스팅어의 경우 단종이 되어 희귀성이 있는데요. 최근에 출시된 차량은 희소성 때문에 구입가격보다 더 비싸게 중고로 판매가 될 정도로 희귀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팅어는 시간이 지나고 잘 관리된 차량들은 충분히 희소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팅어는 현대기아의 도전이다!

스팅어의 경우 현대 기아에서 실험적인 도전을 한 자동차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무래도 세계적인 브랜드 회사에서는 고성능 차량을 출시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경우가 있는데, 현대 기아에서도 이런 차량들을 출시하여 고성능 자동차 우리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출시한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도전이라는 현대 기아의 모습은 좋은 방향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판매량에서의 아쉬움은 차량 생산단종이라는 결과를 얻었고, 또 현대 기아에서 이런 차량을 생산 앞으로 생산을 안 할지도 모르겠지만, 이제 전기자동차로 넘어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고성능 스포츠 세단 전기자동차가 나오지 않을까도 생각됩니다.

기아 스팅어 단종에 대한 생각을 해봤는데요. 스팅어의 단종은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 국내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교훈을 남겨줬는데요. 하지만, 더욱 발전한 기술력과 디자인 능력은 훌륭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앞으로 기대되는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스팅어 같은 스포츠 전용 차량을 만나봤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기아 스팅어 단종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출처 : 현대 기아 공식 홈페이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