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3 풀체인지 & 단종?

안녕하세요. 오늘은 K3에 대한 이야기예요. 2012년 기아의 세단에서 가장 작은 라인업을 가지고 있던 포르테의 후속인 K3가 출시했는데요.

국내에는 몇 없는 준중형 세단 모델이라 많은 기대와 함께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좋은 모습을 이어오고 있어요. 하지만, 최근 현대자동차 아반떼에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판매량이 많이 내려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것도 그럴 것이 경쟁 모델인 현대자동차 아반떼의 상품성이 너무나도 뛰어나기 때문에 K3의 판매량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네요. 그런 이유들로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K3의 단종을 추측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기아 K3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K3는 준중형 세단으로 현대자동차 아반떼와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고, 준중형 세단이라는 점에서 경쟁 모델로 지목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워낙 인지도 있는 아반떼와의 경쟁은 쉽지 않은데요. 또한, 현재 판매되고 있는 K3 모델은 2018년에 출시된 모델을 기반으로 페이스리프트 된 모델이기 때문에 2세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고, 아반떼는 2020년 출시한 모델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3세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어 그 격차는 더욱 벌어질 수밖에 없겠죠.

비슷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지만, 지금은 동일한 플랫폼이라고 하는데도 지금 보니 K3는 2세대 플랫폼을 사용하고 아반떼는 3세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니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플랫폼이 변하면, 차량의 크기나 승차감, 주행질감, 안전성, 실내공간 등을 업그레이드하기 때문에 중요한 구매 포인트가 될 텐데요. 

단종을 하려는 상황이라 풀체인지라는 언급이 없는데요. 18년 출시 이후 벌써 2번째 페이스리프트를 거쳤고, 보통의 경우 풀체인지 수순의 소식이 있을 법도 한데, 아직 자세한 소식이 없다는 것은 풀체인지 아닌 단종을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하지만, 무조건 단종이라는 생각은 아닌데요. 그 이유는 K3의 경우 국내에서는 다소 아쉬운 판매량을 보여주며 경쟁모델에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나름 선전하는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북미 지역을 포함하여 중국 멕시코 등에서는 좋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수출용으로만 생산하면 되기 때문에 단종하기에는 쉽지 않겠죠. 또한, 기아에서 K3 풀체인지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K3를 원하는 오너들이 기대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요즘 위장막을 쓰고 도로를 달리는 K3 풀체인지 모델의 스파이샷까지 포착되면서 기아 K3가 단종된다는 말은 이제 안 나올 것 같은데요. K3 풀체인지의 경우 위장막을 쓰고 있어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기아 K5와 흡사한 느낌으로 제작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또한, K3 모델이 전동화 시대에 맞춰 전기자동차인 EV3로 출시될 가능성도 높아 보이는데요. 기아 전기차가 요즘 속속 출시하는 가운데 내연기관 모델은 점점 줄이고 전기자동차 모델로 변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EV3로 출시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기아 K3 풀체인지 모델이 어떻게 나올지 매우 기대가 되는 가운데, 전기자동차로의 변화가 기대되네요. 지금까지 기아 K3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할지 단종이 될지에 대한 간단한 생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