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쏘울EV 기아의 친환경 전기차 보조금 가격표 리뷰

국산 자동차 시장에서도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어요.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친환경 자동차인 2018년형 쏘울EV 모델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할게요. 최근 제주도를 다녀왔는데요. 제주도에는 많은 전기차가 보이더라고요. 그중에서 가장 눈에 많이 들어온 쏘울EV는 제주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부분의 고객이 만족도가 높은 자동차라고 하네요.

2018년 쏘울EV의 제원을 살펴볼게요. 전장 4140mm, 전폭 1800mm, 전고 1600mm, 휠베이스 257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차량의 무게는 1530kg의 무게를 가지고 있는 5인승 준중형 RV 전기자동차에요. 쏘울EV는 기존 쏘울과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친환경 느낌이 나도록 컬러에 신경을 썼어요. 누가 봐도 전기차구나 하는 느낌이 있어요.

디자인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전면부 디자인은 기존의 쏘울과 거의 흡사한 느낌이 있어요. 라디에이터 그릴은 기아자동차의 전형적인 패밀리룩인 호랑이 코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되었죠. 하지만, 그릴이 막혀있는데요. 그 이유는 전기모터를 사용하니깐, 열이 많이 발생하지 않고, 공기 저항력을 줄이기 위해서겠죠. 전기차들은 그릴이 막혀있는 디자인이 많이 보여요. 또한, 쏘울EV의 독특한 점은 그릴 안에는 전기 충전 포트가 마련되어서 전방 주차 후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그릴의 테두리와 프론트 범퍼 하단에 포인트를 줘서 전기차의 느낌을 물씬 나도록 하였어요.

측면부 디자인은 기존 쏘울과 같지만, 루프와 사이드미러에 포인트를 줬네요. 그리고 A필러와 B필러 그리고 C필러에는 블랙 컬러를 사용하여 차별화하였고, 16인치 휠은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했어요. 에코 일렉트릭이라는 엠블럼이 눈에 쏙 들어오네요. 

후면부 디자인은 기존 쏘울과 같지만, 루프에서 이어지는 포인트의 느낌과 전면과 흡사한 리어 범퍼 하단의 포인트는 쏘울EV의 특징이네요.

실내 인테리어는 투톤 인테리어를 적용하였어요. 그래서 깔끔한 느낌과 함께 포인트를 준 것 같네요.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내장재와 소재를 사용하여 승객의 최상의 편안함을 선사하며 직관적인 설계로 인해서 많은 고객의 배려가 보여요. 

계기판의 경우 3.5인치 OLED 표시창과 원형 세그먼트 LCD를 통해서 차량 상태와 주행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슈퍼 비전 클러스터가 전기차의 실내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어요. 

개별 공조 제어 시스템, 크루즈 컨트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여 편의성을 가지고 있어요. 그 뿐만 아니라, 스포츠, 컴포트, 노멀로 전환이 가능한 모드를 가지고 있어서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차량을 운전할 수 있어서 재므를 더 했어요. 시트의 경우 6:4 분할 폴딩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공간을 연출할 수 있으며, 수납공간도 많이 확보했어요.

쏘울EV는 전기차이므로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매우 중요한 사양인데요. 쏘울의 경우 1회 충전으로 18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테슬라는 km가 엄청 많이 나가던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테슬라 자동차도 국내에서 측정하게 될 경우 정체 구간이 많이 있어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전기차의 미래는 밝은데요. 국내 자동차 기술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쏘울EV의 충전 시간은 급속충전 시 25분~35분 소요가 되며, 완충을 할 경우 5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전기차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충전시설이 집에 배치가 된다면 이 부분은 효율적으로 될 것 같네요. 파워트레인은 모터 최고출력 81.4Kw / 최대토크 285.0Nm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요.

쏘울EV은 "에코 일렉트릭" 단일 트림으로 출시가 되었으며, 판매가격은 4280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어요. 기존 쏘울보다 비싼가격이고, K7 풀옵 정도의 가격이네요. 하지만, 전기차이므로 정부 보조금과 혜택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혜택을 모두 받게 될 경우 1600만 원~2800만 원 정도가 된다고 하네요. 전기차도 구매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가격대라고 생각이 되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2018 쏘울EV 가격표를 참고하세요.

아직 전기차에 대한 인프라가 부족한 대한민국은 전기차 기술을 올림과 동시에 전기충전소 인프라도 확충해야 할 것 같아요. 지금까지 쏘울EV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