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5 장점과 단점(가격표)

기아자동차의 중형 세단 K5 모델이 승승장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2020년 5월 달 국내 판매 순위에서 무려 5위를 차지하며 경쟁 모델인 현대자동차 소나타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K5는 디자인이면 디자인 성능이면 성능 상품성이면 상품성 모든 면에서 대단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압도적인 중형차 모델로 전 세계 어디에 갖다 놔도 절대 꿀리지 않은 중형차 모델입니다.

K5 장점

(무수히 많이 있지만, 극대화된 부분만 찾아봤습니다.)


디자인

기아자동차 K5의 첫인상은 가릴 수 없는 존재감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9년 전 기아자동차는 지극히 평범한 자동차였습니다. 하지만, 피터 슈라이어라는 최고의 디자이너가 영입되면서 기아자동차는 디자인 기아라는 비전을 내세우면서 새로운 디자인 혁명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 자동차가 K5라는 모델이었죠, 직선의 단순화시킨 K5는 기아자동차가 가져가야 할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그 강력한 세단은 당시 소비자들을 매우 만족시키며 높은 판매량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2세대 모델의 변화 없는 디자인으로 저조한 판매량을 보였고, 다시 3세대로 태어나면서 정신을 바짝 차린 기아자동차는 1세대의 위상을 뛰어넘는 존재감 있는 K5 신형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아자동차의 세단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최근 K7 풀체인지 예상도에서도 K5와 비슷한 방향성으로 예상도가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패스트백 스타일

측면에서도 매끄럽게 이어지는 패스트백의 스타일이 이 차량을 더욱 스포티한 느낌과 동시에 부드러운 볼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이전보다 길이와 폭이 늘고, 반면에 전고는 낮아졌기 때문에 안정감과 동시에 차체가 더욱 스포티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실내

하이테크를 지향하는 운전자 중심의 설계가 너무 마음에 듭니다. 동급과 비교해서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 넉넉한 실내공간과 미래지향적인 첨단 디자인은 이 차를 구입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운전자를 감싸는 비대칭 구조의 레이아웃과 대시보드에서 도어까지 차량 내부 전체를 가로지르는 수평적인 가니쉬를 적용하여 넓고 개방감이 있는 실내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12.3인치 계기판과 10.25인치로 넓어진 디스플레이는 더욱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주기 충분해 보입니다. 또한, 첨단 기능인 음성인식 차량 제어 및 공기 청정 시스템, 카투 홈, 무선 업데이트, 기아 디지털 키, 원격 스마트 주차 등 국산 자동차 최고 수준의 첨단 사양이 탑재되었다는 점은 이 차량을 더욱 빛나게 하고 있습니다.


안전성

기아자동차 K5는 안전 및 편의 기능을 기본으로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이탈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9개 에어백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었다는 점은 안전에도 상당히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5 단점

(거의 단점은 없는 것 같지만, 억지로 단점을 찾아봤습니다.)


트림에 따라서 휠의 차이를 두는 부분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노블레스 트림까지 16인치 휠이 적용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하이브리드의 경우 16인치 휠에 생각보다 휠 디자인이 별로인 것 같습니다. 노블레스 트림 정도 가면 17인치 정도는 넣어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물론 연비에 초첨을 맞추다 보니 그런 점은 이해하겠지만, 휠 트림 세분화를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줬으면 좋겠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파노라마 선루프를 선택하지 않으면 사이드 미러 하단, B필러 사이드 가니쉬, C필러 사이드 가니쉬 부분에 무광 플라스틱 소재가 들어가는 부분이 다소 아쉽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옵션을 싫어하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 텐데 말이죠. 이런 부분은 매우 아쉽습니다. 이런 부분은 개선을 통해서 가격을 조금 상승하더라도 하이그로시로 적용되었으면 합니다.


차량명

K5는 기존의 이미지가 양카의 대명사 다른 말로 과학 5호기라는 별명이 불릴 정도로 이미지가 실추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6라는 네임을 달고 나왔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물론 대단했던 초반의 K5의 이미지를 이어가기 위한 부분도 있을 것 같고, 중국에 판매되는 KX6라는 모델과 비슷하게 되기 때문에 이런 차량명을 사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말이죠. 개인적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느낌을 주는 K6가 더욱 좋은 차량의 이름인 것 같네요. 이는 물론 호불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엠블럼

기아자동차 엠블럼은 약간 올드한 느낌이 있습니다. 최근 게시된 신형 기아자동차 엠블럼이 이번 신형 K5부터 적용되었다면, 더욱 멋있는 디자인이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아자동차 새로운 엠블럼은 K7 풀체인지부터 나온다는 소식이 있던데, 신형 엠블럼이 나오면, 기존의 엠블럼을 제거하고 신형 엠블럼으로 교체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K5 가격표

기아자동차 신형 K5의 가격은 2293만 원~3063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아래의 가격표를 참고해주세요.

<기아자동차 K5 3세대 가격표>

K5 가격표1
K5 가격표2
K5 가격표3
K5 가격표5
K5 가격표6
K5 가격표7
K5 가격표8
K5 가격표9

K5 가격표 압축 첨부파일

2020 K5 3세대 가격표.zip
2.08MB

K5 가격표 PDF 첨부파일

K5 3세대 가격표.pdf
1.18MB

모든 부분에서 좋아진 K5 신형 3세대 모델은 1.6 가솔린의 경우 최대 73만 원의 가격 인상이 있었고, 2.0 가솔린의 경우 최대 172만 원의 가격 인상이 있었는데요.

완전한 디자인 변경과 첨단 사양 그리고 안전사양까지 생각된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경쟁 모델인 현대자동차 소나타를 이기고 더욱 치고 올라가고 있는 K5 신형 3세대 모델은 앞으로도 꾸준히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기아자동차의 중형 세단 모델인 K5 풀체인지 모델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가격표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