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3 단점 결함 장점 가격표

르노삼성 자동차가 다시 부활하고 있습니다. 소형 SUV 시장에서 1~2위를 다투는 XM3 모델을 다투는 차량도 생겼고, QM6의 좋은 판매로 인해서 시장 점유율을 점점 상승시키고 있는데요. 르노삼성에서는 이런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준 XM3 모델에게 고마워해야 할 것 같네요.

오늘은 XM3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M3는 얼마 전 혜성과 같이 나타났는데요. 유니크한 디자인과 상품성으로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았으며, 코로나 사태로 인해 힘든 내수 경기였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은 르노삼성의 기대주 XM3 모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XM3의 제원을 간단히 살펴보면, 전장 4570mm, 전폭 1820mm, 전고 1570mm, 휠베이스 272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 소형 SUV 모델입니다. 차량의 무게는 1300~1345kg의 공차중량을 가지고 있으며, 전륜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을 사용하고 후륜 서스펜션은 토션 빔이 들어가는 차량입니다.

XM3는 유니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쿠페형 SUV 모델로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입차에서 봤던 쿠페형 SUV 디자인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것도 판매량 상승에 한몫을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XM3의 외관 디자인은 루프에서부터 트렁크 리드로 이어지는 매끄럽고 다이내믹한 라인으로 강렬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주간주행등은 C자 모형으로 르노삼성의 아이덴티티를 이어가고 있으며, 라이트 시그니처와 디자인 콘셉트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이런 모습은 우수한 시인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3D 타입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후미등에 적용하여 더욱 디테일한 디자인을 만들었으며, 깔끔한 디자인은 르노삼성이 강조하는 디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외관 디자인뿐만 아니라 실내 인테리어도 판매량 기어에 한몫을 했는데요. 깔끔한 소형 SUV가 가질 수 있는 디자인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적용하여 더욱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센터패시아 상단으로 튀어나온 플로팅 타입의 9.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티맵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인성이 좋은 10.25인치 TFT 클라스터를 적용하여 더욱 주행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소형 SUV 모델이지만 저렴한 느낌이 나지 않고, 공간 활용성 좋고 넓은 트렁크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이 차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트렁크 용량이 무려 513리터의 트렁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으로 폴딩 하게 될 경우 더욱 넓은 트렁크 용량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XM3는 르노삼성 최초로 차량 원격 제어 기능을 적용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이지 커넥트, 원격 차량 상태 관리, 내차 위치 찾기, 목적지 차량 전송, 무선 업데이트 기능이 가능합니다. 이는 KT와 제휴를 통해서 선보이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로 차량을 구매한 이후 3년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후 좌석에는 넉넉한 레그룸과 동급 대비 넉넉한 공간을 자랑하며 소형 SUV가 가질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360도 주차 보조 센서가 들어가고 액세서리로 스카이 뷰 또는 전방 카메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 보조 센서를 활용해서 주차 시 자동으로 핸들 조작 및 기어 조작 안내를 해주는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더욱 편안합니다. 또한, 차량 및 보행자, 자전거 등을 인식하는 자동 긴급 제동 보조 기능을 적용하여 더욱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M3 모델은 TCe 260 엔진과 1.6 GTe 엔진 2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능을 위한 분들이라면 TCe 260 엔진을 선택하면 좋은 선택 같고, 경제적인 것을 위한 분들이라면 1.6 GTe 엔진을 선택하시면 좋은 선택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으로 개발한 1.3리터 4기 통의 가솔린 터보가 들어간 TCe 260 엔진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실린더 헤드와 직분사 인젝터를 수직 장착한 델타 실린더 헤드 등의 신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높은 출력과 더욱 좋아진 효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XM3의 단점으로는  경쟁 모델인 셀토스, 코란도, 티볼리에 비해서 중앙 유지 보조 기능이 없고, 차선이탈 방지 기능이 경쟁 차량에 비해 약하다는 단점과 경쟁 모델에 가지고 있는 옵션으로 추가 가능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시동 꺼짐 결함과 디스플레이로 작동하는 공조장치 등과 같은 버튼들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개선한다면, 소형 SUV 국내 1위 자리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런 단점인 부분들을 가격적인 부분에서 커버가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XM3의 가격은 경쟁 모델에 비해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XM3의 가격은 1719만 원부터 시작을 하게 되고, 2532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물론 옵션을 추가하게 될 경우 가격 상승은 있지만, 쿠페형 SUV 모델을 이 정도 가격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아래의 르노삼성 XM3 가격표를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0 르노삼성 XM3 가격표

XM3 가격표1
XM3 가격표2
XM3 가격표3
XM3 가격표4
XM3 가격표5
XM3 가격표6
XM3 가격표7
XM3 가격표8
XM3 가격표9
XM3 가격표10

2020 르노삼성 XM3 가격표 압축파일 (가격표가 잘 안보이시면 아래 "XM3 가격표"를 다운받아서 압축풀고 보시면 더욱 큰 가격표로 보실 수 있어요.)

XM3 가격표.zip
2.34MB

르노삼성 XM3는 충분히 소형 SUV 1위 자리에 오를 만한 가치 있는 차량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도 판매량이 잘 나오고 있지만, 조금만 더 개선이 되어 이후 모델에서는 고객의 선호에 맞게 제작이 된다면 지금 보다 더 좋은 판매량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되네요. 지금까지 국내에는 이런 모델은 없었다고 말할 수 있는 르노삼성 XM3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