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루라이드 국내 출시?

미국 조지아공장에서 생산하는 텔루라이드는 2020 월드카 어워즈(WCA)를 통해 "세계 올해의 자동차"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아우로 불리는 기아자동차가 형님이라고 불리는 현대자동차도 못 이루어 낸 "세계 올해의 자동차" 선정은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또한, 국내 자동차 브랜드에서 월드카 어워즈(WCA)를 수상한 브랜드는 첨이라서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는 미국을 공략해서 만든 북미 전용 SUV 모델이라고 하는데요. 기아자동차의 연구원들은 미국인의 패턴과 거주성, 활용성 등을 분석하여 북미 전용으로 만들 수 있었다고 들었던 것 같아요. 그 덕분에 높은 판매량과 더불어 수상까지 할 수 있었으니 말이죠. 많은 노력 하여 만든 결과물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국민 입장으로서 매우 자랑스러운 텔루라이드네요.

전 세계가 SUV 모델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해치백과 세단의 세계 판매량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SUV가 주력으로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시장의 SUV 강세 속에서도 텔루라이드는 세계 올해의 자동차에 선정이 되었다는 결과가 나오는데요. 다시 생각해도 정말 대단한 결과물이 아닐 수 없네요.

이런 많은 이유들로 자동차를 사랑하는 국내 소비자들은 텔루라이드 국내 출시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졌는데요. 그럼,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가 "국내에 출시를 할지? 안 할지?"에 대해 상황을 정리해 볼게요.

국내 네티즌들 역시 텔루라이드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조지아 공장에서 수입해라", "텔루라이드 국내 생산해라" 등의 많은 사람이 텔루라이드를 구입하고 싶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많은 사람은 국내에서 생산을 안 할 거면 해외에서 텔루라이드를 수입해와서 판매해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데요. 기아자동차에서는 해외에서 생산하는 차량을 국내 수입 불가 방침을 가지고 있어요. 이 덕분에 국내로 수입해 오는 방법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에요.

텔루라이드를 국내에서 생산을 하게 될 경우 노사 간의 합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그 이유는 텔루라이드의 포지션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죠.

텔루라이드는 기아자동차이지만, 기아자동차에는 모하비라는 대형 SUV 모델이 있습니다. 모하비는 오래된 모델인데요. 그렇지만, 단단한 이미지와 질리지 않는 디자인 그리고 상품성으로 기아자동차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이죠.

기아 모하비는 2008년 출시 이후 반경이 거의 없이 10년 정도 판매를 했지만, 좋은 판매량을 보였고, 최근 보기 힘든 정통 SUV 이미지와 거의 풀체인지 급의 디자인 변신과 편의사양 강화로 인해 좋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가 국내에서 생산하게 될 경우 큰 간섭을 받게 됩니다. 또한, 기아자동차에 모하비가 있다면, 현대자동차에는 팰리세이드가 있는데요.

팰리세이드 역시 텔루라이드와 동일한 플랫폼, 파워트레인을 사용하고 있어 충분히 판매량에 간섭이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생각한다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노사 합의 과정이 매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는 대형 SUV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와 동일한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이 적용되었죠. 해외에서 텔루라이드는 매우 좋은 호평을 받고 있으며, 판매량도 매우 높은 판매를 보이고 있죠. 반면 현대 팰리세이드는 국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델이에요.

참고로 텔루라이드는 최대 1년 정도 걸리는 대기시간 때문에 그 인기는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그로 인해 2만 명이라는 소비자가 이탈한 상태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 텔루라이드가 그 이탈된 소비자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텔루라이드가 국내에 출시가 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하지만 많은 사람은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가 국내에 출시하게 되면 여러 가지로 좋은 반응을 보여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이 계시는데요.

최근 코바 사태로 인해 어려워진 수출 차량으로 인해 숏다운 상황을 맞게 되었는데, 이를 대신하여 텔루라이드라는 확실한 보증이 있는 명차를 생산에 투입하면서 이러한 고비를 넘길 수 있다는 평가와 더불어 팰리세이드와 엔진 및 플랫폼 등을 공유하는 만큼, 팰리세이드 이탈자를 텔루라이드로 이동시킬 수 있다면 서로 윈윈 하는 판매량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네요.

텔루라이드 국내 출시? 여러 가지 상황을 보았을 때는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는 현재로써는 국내 출시 불가라는 해석들이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텔루라이드를 원하는 소비층이 많아지게 되면 국내 출시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직까지 확실하게 불가능 / 가능이라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국내 출시가 되어서 국내 소비자들도 세계에서 호평받는 텔루라이드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줬으면 좋겠네요.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의 북미 판매 가격은 31690달러~43490달러로 책정이 되었어요. 이 달러를 한화로 환산하게 될 경우 약 3747만 원~5142만 원 정도가 되겠네요. 모하비는 국내 판매 가격이 4647만 원~5212만 원으로 더욱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고, 팰리세이드의 국내 판매 가격은 3397만 원~4347만 원 정도가 되는데요. 팰리세이드가 더 저렴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네요. 물론,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격과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비교가 불가능 하지만 말이죠. 지금까지 기아자동차의 "텔루라이드 국내 출시?"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