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경차는 기아자동차 모닝이죠. 기아자동차 모닝은 아침을 뜻하는 영어 단어로 기분 좋아지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아자동차 모닝의 경우 중화권을 제외한 유럽 등에서는 피칸토라는 차명으로도 판매가 되고 있는 모델이에요. 국내에서는 기아자동차 공장이 아닌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하고 있는 협력사인 동희오토 공장에서 위탁 생산하고 있는 모델이에요. 기아 모닝은 중고차 가격(시세)도 크게 내려가지 않고 잘 방어해주는 경차 모델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타는 자동차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그럼, 기아자동차 모닝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1세대 모닝

모닝 1세대 모델은 2004년 비스토의 후속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출시 당시에 경차의 기준을 초과하게 되어서 소형차로 분류가 되었어요. 하지만 2008년 이후로 한국의 경차 기준 개정안을 감안하여 그대로 출시가 되었어요. 그래서 2008년 1월 1일부터 한국의 경차 기준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모닝은 경차로 편입이 되면서 정부에서 주어지는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이 되었어요.

 

뉴 모닝

2008년 1월 뉴 모닝이 출시가 되었는데요. 뉴 모닝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경차로 편입된 동시에 출시가 된 모델이라서 판매량이 급증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기아자동차의 매출에 큰 영향을 주었고, 그동안 대우자동차 마티즈가 독점하던 경차 시장에서 변화를 큰 변화를 불러왔어요.

 

2세대 올 뉴 모닝

2011년 1월 24일 올 뉴 모닝 2세대 모델이 출시가 되었는데요. 조금 더 디테일하게 디자인하였고, 편의사양도 대폭 강화된 모습으로 국민 경차라는 이름이 불릴 정도로 인기가 좋았어요. 또한, 경차에 취약했던 안전사양 옵션도 포함되어 더욱 많은 인기를 누렸어요.

 

더 뉴 모닝

2015년 1월 8일 더 뉴 모닝이 출시가 되었는데요. 디자인 적으로 큰 폭의 변화는 없었지만, 디테일한 부분에서 변화를 주었고, 각종 사양을 기본 트림에 적용하여 안전성을 더욱 높였어요. 또한, 동급 최초로 크루즈 컨트롤 같은 신규 사양을 적극 적용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어요.

 

3세대 올 뉴 모닝

2017년 1월 17일 올 뉴 모닝이 출시가 되었는데요. 올 뉴 모닝은 기존의 디자인이 귀여운 느낌의 디자인이라면 정말 파격적으로 과감해진 얼굴을 가진 디자인으로 변신을 하였어요. 공격적인 디자인과 초고장력 강판을 기존 대비 2배인 44% 강화하고 구조용 접착제를 기존 8배 증가하여 더욱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어요. 또한, 1.0리터 카페 가솔린 터보와 1.0 카파 LPI 엔진이 더해져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이 3세대 모닝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모닝입니다.

 

 

 

 

경차 모닝의 혜택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유류세 할인

모닝은 경차 할인 카드를 이용해 유류세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가솔린 리터당 약 250원, LPG 약 160원의 유류세가 할인됩니다. 단, 1가구 1 차량 한정이에요. 궁금하신 분은 경차 할인 카드를 검색하시면 자세한 정보가 나올 거예요.

2. 고속도로 50% 할인

모닝은 경차이기 때문에 고속도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될 경우 5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교통비 부담이 적어요.

3. 공용 주차장 50% 할인

경차 모닝은 공용주차 시 주차비 50% 감면받게 되는데요. 이 또한, 주차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것 같네요.

4. 취등록세 감면(변경 2019년 1월 1일)

기아 모닝은 풀옵션을 선택해도 취등록세가 면제였는데요. 2019년 1월 1일부터 지방세 특례 제한법 변경으로 가격+옵션 선택 가격 = 50만 원 넘는 금액에 대해서 공체 후 경차 취등록세를 적용해요.

5. 이 밖에 혜택

책임보험료 10% 할인과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 차량 강제 10부제 제외, 지역 국민건강 보험 2등급 28점 혜택 등이 있기 때문에 세컨드 자동차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세요.

그럼, 2020년 최신 모닝의 가격표를 살펴볼게요. 기아 모닝의 판매 가격은 965만 원~1445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어요. 자세한 가격은 아래의 가격표를 참고해주세요.

 

 

 

 

모닝 가격표.zip
0.81MB

지금까지 기아자동차의 국민 경차 모닝의 역사와 혜택 그리고 가격표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