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타스만 예상도 출시 엔진 국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출시 예정인 픽업트럭 기아 타스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에서는 2023년 5월 2일 글로벌 시장에 타스만이라는 이름으로 상표권을 출현하였는데요.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이라는 이름이 확정되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기아 타스만의 상표권 출현 신청 국가로는 뉴질랜드, 호주, 프랑스, 우루과이, 코스타리카 등 많은 국가에 기아 타스만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 상표권 출현을 한 것 같아요.

 

 

타스만이라는 이름은 어디서 나왔을까?

타스만이라는 이름은 어떤 뜻이 있을까요? 타스만이라는 차량 이름은 네덜란드 출신의 탐험가인 아벨 타스만의 이름에서 가져온 차량 이름입니다. 뉴질랜드를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 이름이 아벨 타스만이라고 해요. 물론 원주민들도 있었겠지만, 타 지역에서 처음으로 발견한 분이겠죠. 타스만의 경우 뉴질랜드뿐만 아니라, 그의 이름을 딴 태즈메이니아 섬을 비롯해 남태평양 여러 섬을 발견하기도 한 인물이에요. 타스만 1603년 출생하여 1659년도까지 생존했던 인물입니다.

기아 타스만은 어디서 생산하고, 전기 픽업트럭이 나올까?

기아 타스만의 경우 기아 화성공장에서 생산한다고 하는데요.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국내에서 픽업트럭하면, 쌍용자동차가 생각나는데요. 쌍용자동차의 픽업트럭을 견제하기 위해 기아에서 생산을 들어가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기아에서는 2027년까지 두 종의 전기 픽업트럭을 선보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그래서 기아 타스만 역시 내연 기관 모델로 처음에는 출시하지만, 향후에 전기 픽업트럭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타스만은 모하비 픽업트럭이다?

국내 대형 SUV 모하비는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아빠들의 드림카로 유명한 모델인데요. 플랫폼의 변경 없이 이렇게 오랜 시간 사랑을 받은 이유는 아무래도 튼튼한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 프레임의 이름을 우리는 바디온 프레임이라고 하는데요.

 

 

바디온 프레임은 전통이 있는 자동차 바디로 프레임 바디라고 더 많이 불리고 형식은 가장 오래된 자동차 구조로 강도가 높은 철강 재질의 H형 뼈대위에 엔진과 변속기 등 파워 트레인을 올리고 그 위에 외피를 얹는 형식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 경우 요즘에는 온 더바디 아무래도 바디 온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 모하비의 차체를 사용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튼튼한 H 뼈대 속으로 배터리를 넣어 더욱 안전하고 높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타스만의 파워트레인 예상은?

기아 타스만의 파워트레인은 아직 미정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많은 언론 매체에서 파워트레인 라인업에 대해 예상을 하였는데요. 가장 유력한 엔진은 직렬 4 기통 2.2리터 디젤 터보 엔진과 V형 6기통의 3.3리터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이 유력하다고 볼 수 있어요. 이 엔진의 경우 국내에서 아쉽게도 단종된 스팅어의 V6기통 3.3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이 타스만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기아 타스만의 추후에는 전기자동차 픽업트럭 모델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타스만은 어디서 생산할까?

기아 타스만은 대형 SUV 모하비 모델과 설계 방식을 공유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 모하비를 생산하는 공장인 기아 화성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미국 판매 시장에서는 관세 및 세금 관련해서 복잡하기 때문에 픽업트럭의 성지인 미국 시장으로는 판매가 힘들 것으로 보여, 다른 지역에 수출 및 국내시장을 적극 노려 판매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타스만 예상도에서는 어떤 모습일까?

(타스만 예상도 출처 : WHICH CAR)

(타스만 예상도 외신 자료)

타스만의 예상도는 많이 보이는데요. 최근 스파이샷을 통해서 모하비와 비슷한 느낌을 가진 픽업트럭이라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었는데요.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전해진 예상도에서 역시 멋진 모하비의 디자인을 잘 따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타스만의 출시는 언제쯤 할까?

기아 타스만의 출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예상 출시일은 2024년 연말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25년 상반기 호주 및 국내 등 글로벌 시장에서 만나 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조금 더 빨리 나오면 좋겠지만, 더 좋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겠죠! 지금까지 기아에서 새롭게 도전하는 픽업트럭 타스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국내에도 픽업트럭이 많아지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