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MQ4 페이스리프트 F/L <최신종합>

안녕하세요. 중형 SUV의 인기가 상당히 높은데요. 그중에서도 중형 SUV 자리에서 꾸준히 1위를 달리고 있는 쏘렌토 모델이 페이스리프트를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페이스리프트가 무엇이냐?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래서 페이스리프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리프트란?

페이스리프트(Face Lift)는 자동차 모델을 새로운 모델처럼 변경시킬 때 프런트 부분과 리어 부분을 신차와 가깝게 바꾸는 것을 말하는데요. 자동차의 전체적인 틀을 바꾸어 완전히 다른 자동차가 되는 풀체인지와 전체적인 틀은 바꾸지 않고, 디테일한 부분만 손보는 연식변경 모델의 중간 부분이 바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라고 보시면 돼요.

페이스리프트를 하는 개인적인 이유?

자동차 브랜드에서 페이스리프트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많은 경쟁을 통해 자동차를 판매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가 되고 약 4년 차 정도가 되면,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이게 되는데요. 예전에는 페이스리프트 주기가 길었지만, 요즘에는 점점 줄어드는 것 같아요. 이렇게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경쟁을 하고, 새롭게 출시되는 자동차 모델의 판매가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물론, 예외는 있어요.

하지만, 구형 모델이 신형 모델에게는 경쟁이 안되기 때문에 많은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풀체인지를 매번 하게 될 경우 가격적인 부담은 소비자가 가져가는데요. 만약 페이스리프트 없이 자동차를 만들어 낸다면,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경제적인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고, 이 경제적인 부분은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것이 당연해지는데요. 그래서 기존 모델에서 앞부분과 뒷부분을 변경을 집중적으로 하여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소비자에게도 부담이 줄게 되면서 신차의 느낌을 주고 판매량도 올리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싼타페 풀체인지 예상도 / 출처 : 뉴욕맘모스

오늘 모델로 예로 들면, 인기 차량이라 판매량에서는 큰 타격이 있지 않을 수 있으나 아무래도 MQ4 출시 시간이 많이 흘렀고, 하반기쯤 출시되는 싼타페 풀체인지를 겨냥해 쏘렌토 풀체인지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싼타페 풀체인 예상도를 보면 기존의 싼타페의 모습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많은 부분이 변했고 기존에 아쉬웠던 디자인적인 부분이 새롭게 개선되면서 쏘렌토에게 충분히 견줄 만할 모델로 다시 태어났기 때문에 기아에서도 이렇게 경쟁모델에게 현재 자리를 뺏기지 않기 위해 새로운 모습의 차량을 내놓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오늘 소개할 쏘렌토 MQ4 역시 페이스 리프트 모델인데요. 페이스리프트지만, 거의 풀체인지급 디자인 변화와 실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2024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예상도는?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mq4 예상도 / 출처 : 뉴욕맘모스

먼저 뉴욕맘모스님의 새로운 예상도를 통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쏘렌토 MQ4 페이스리프트 예상도와는 조금 다른 느낌 드는 디자인인데요. 비슷하지만, 뭔가 입체감을 살렸다는 느낌이 듭니다. 

헤드램프는 양쪽으로 수직 배열 되어있는데요. 이는 기아 텔루라이드에서 본 듯한 느낌으로 기아의 시그니처 디자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헤드램프 수직 방향과 상단 방향에는 DRL 램프가 들어가 신비로운 느낌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기아자동차의 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한 호랑이코 라디에이터로 불리는 타이거노즈 그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그릴의 경우 현행 쏘렌토 그릴 크기 보다 약 2배 사이즈로 확장되며, 독특한 패턴을 넣어 조금 더 역동적인 느낌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행 쏘렌토 모델의 라디에이터 그릴 자리에 기아의 새로운 엠블럼이 적용되었지만,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경우 상단으로 올려 후드 라인에 기아 엠블럼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안정감 있는 전면 이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프론트 범퍼 하단 역시 큼지막한 공기흡입구가 있는데, 기존보다 더욱 커진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양쪽으로는 크롬 장식된 네모형태의 디자인 요소를 넣었고, 이는 스키드 플레이트와 연결되며, 조금 더 새로운 느낌의 쏘렌토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프론트 범퍼 양쪽에는 현행 모델과 흡사한 느낌의 에어커튼을 통해 더욱 멋있는 쏘렌토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고유가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연비가 너무 중요하게 생각되는데요.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연비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오너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죠. 탁월한 연료 효율성으로 인해 정속 주행 시 무려 20km/l의 연료 효율성을 기록하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오너들도 있다고 합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공식 복합연비는 14.1km/l의 연료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나올 경우 조금 더 개선되어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0.1~0.2km/l의 연료 효율성이 상승하지 않을까 기대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복합연비는 최대 약 14.3km/l 정도의 효율성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0.1km/l가 개선된다고 해도 조금이라도 개선이 된다면 좋은 일이죠.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의 판매가격은 어떻게 될까?

쏘렌토 MQ4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판매가격은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한데요. 요즘 자동차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는 시대인데, 쏘렌토만 가격을 안 올릴 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차량 가격 인상은 피해 갈 수 없는 판매자의 과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많은 언론 매체에서는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가격인상을 최소 200만 원 정도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가격에 플러스 200만 원 정도 하면, 최소 판매가격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낮은 트림인 프레스티지의 시작 가격이 3602만 원이지만, 최소 가격인 200만 원을 추가하면 3802만 원 정도로 예상하고, 높은 트림인 그래비티 트림 시작가격이 4265만 원으로 4465만 원 정도에 판매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물론, 이번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전면의 변화와 실내의 변화가 매우 큰 기대를 하게 만드는데요. 그로 인해 가격적인 부분에서 300~400만 원 정도의 가격 인상한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출시일은?

쏘렌토에 관심이 많은 만큼, 많은 오너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를 기대하고 있을 텐데요. 쏘렌토 모델의 경우 싼타페 모델과 경쟁을 펼치고 있는 모델인 만큼 쏘렌토 출시도 매우 중요한데요. 현대 싼타페 모델의 경우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데, 예상도에서 나오는 포스가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상당히 긴장될 것 같은데요.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출시 예상은 올해 8~9월 사이에 출시가 될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싼타페 풀체인지가 10월~연말쯤 출시 예정이니 쏘렌토가 조금 더 빨리 출시가 되고 몇 개월 후 싼타페 풀체인지가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아니면, 서로 동시에 출시가 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신차 효과로써 매우 좋지 않은 결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생각을 하고 출시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출처 : 뉴욕맘모스

지금까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예상도와 성능 그리고 가격예상까지 해봤는데요. 하루빨리 쏘렌토 신형 모델이 출시가 되어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줬으면 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