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부터 정부에서 LPG 차량에 대한 규제를 완화함에 따라 일반 소비자들도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 한발 빠르게 LPG 엔진을 SUV 모델에 장착한 모델을 선보였어요. 이는 바로 르노삼성의 인기 차량이 QM6 LPG 모델이죠. 참고로 르노삼성 QM6 모델은 국내에서 첫 번째 LPG SUV 모델입니다.

2020 더 뉴 QM6 이번 모델은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더 뉴 QM6라고 불리는 모델이에요. 신형 더 뉴 QM6의 경우 디자인 변화는 크게 없지만, 상품성을 더욱 강화하여 출시하였고, 그 인기는 국산 자동차 판매량 탑 10에 항상 올라와 있을 정도로 잘 팔리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LPG의 장점을 잘 살려 만들어진 모델이다 보니 그런 판매량이 나오지 않았나 싶네요. 그럼, 가장 궁금했던 Q&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뉴 QM6 F/L 뭐가 변한거야 웃긴다~! 디자인의 변화는?

이번에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디자인의 변화는 크게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디자인이 거의 완벽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조금 더 디테일한 부분에서 신경을 쓴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외형적으로 그릴과 안개등 크롬 데코 디자인 그리고 프런트 범퍼 크롬 라인 추가 프런트 스키드 디자인 변경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 트림에 스퀘어 타입 led 전방 안개등을 기본 적용하였고, 최고급 트림에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도어트림에 전용 로고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프랑스의 감성이 느껴지는 에펠탑을 형상화한 19인치 투톤 전용 휠, 1열 2열 차음 유리를 적용하였고, 레드 차량 컬러를 추가하였습니다.

 

맨날 충전소 찾으러 다녀?! 충전소 부족하지 않을까?

예전에는 LPG 충전소가 많이 있지 않았어요. 하지만, 택시의 대부분이 LPG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점점 LPG가 많이 늘어나게 되었고, 현재는 무수히 많은 LPG 충전소가 국내에 위치하고 있죠. 그럼, QM6의 1회 충전으로 이동 가능 거리는 얼마나 될까요? QM6 LPG 모델 용량은 75리터이지만, LPG 특성상 적정용량은 80% 충전을 하기 때문에 1회에 약 60리터의 LPG를 충전할 수 있어요. 이를 주행거리로 환산하게 될 경우 총 534km를 주행이 가능해요. 이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번에 이동하고도 남는 거리죠. 그렇기 때문에 주유소에 대한 부담이 적겠네요.

 

LPG 차량은 트렁크 용량이 항상 부족하지!?

LPG 차량을 타는 분들은 트렁크 용량에 매우 민감하죠. 그 이유는 LPG 가스통이 트렁크에 위치하고 있어 매우 보기 흉하고,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다른 짐을 적재하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이죠. 하지만, 르노삼성에서는 이런 적재공간을 100% 활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는데요. 바로 도넛 탱크라는 LPG 탱크를 사용하고 있어요. 이는 도넛 모형의 탱크가 기존의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위치하게 되어 트렁크 용량에 지장을 주지 않아서 100% 트렁크 용량을 사용할 수 있어요.

그거 알아? 도넛 탱크 후방 충돌 위험하지!?

QM6는 도넛 탱크를 이용한다고 위에 설명해 드렸는데요. 그렇기 후방 충돌 시 매우 위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시죠? 하지만, 도넛 탱크의 두께를 15% 강화하였고, 후방 충돌 시 탱크가 후석 탑승 공간을 침범하지 않고, 아래로 떨어지도록 설계를 하여 2열 탑승자를 보호해요. 또한, LPG 차량에는 사고 시 폭발이나 탑승자 사고 등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기준을 강화했어요. 그래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대박! 8.1km/l 똥 연비네~ 완전 별로던데?

QM6의 복합연비가 별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 이유는 복합연비가 리터당 8.9km/l로 나왔기 때문이에요. 도심에서는 8.1km/l의 연료 효율성을 보여주고, 고속도로에서는 10.2km/l의 연료 효율성을 보여주죠. 이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휘발유와 경유에 비해 떨어지는 연료 효율성이라고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휘발유와 디젤의 리터당 연료 값과 LPG의 리터당 연료 값을 계산하게 된다면,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또한, 디젤이 연비가 잘 나오지만, 디젤의 경우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싫어하시죠?! 그렇지만, LPG의 경우 그런 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밖에 없지 않나 싶네요.

 

QM6 LPG 성능은 괜찮을까?

QM6 LPG에 탑재된 엔진은 3세대 2.0 LPe 엔진으로 기존 모델과 비교하여 주행 성능이 개선되었고, 겨울철 시동 문제도 개선이 된 엔진이에요. 거기에 CVT 변속기를 탑재하여 최고출력 140마력 / 최대토크 19.7kg.m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는 가솔린 모델 (최고출력 144마력 / 최대토크 20.4kg.m)과 비교해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성능이기 때문에 성능에 있어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들어요. 그렇기 때문에 문제없이 차량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족했던 편의사양은 어떻게 변했을까?

편의사양은 8.7인치 S-링크 기본 화면 공조 장치 위젯 배치로 조작의 편의성을 강화하였고, 풀 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적용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고 있으며, 2열 시트 리클라이닝을 지원하게 되었고, 운전석 마사지 기능을 적용하여 운전의 피로도를 줄여주고, 메모리 시트를 적용하여 더욱 편리한 주행을 도우며, 운전석 매뉴얼 쿠션 익스텐션 등을 업그레이드하면서 그동안 부족했던 편의사양을 대부분 강화하여 더욱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비싸진 거 아니야? 가격은 어떻게 시작은?

2020 더 뉴 QM6 LPe 모델의 판매 가격은 기본트림 SE를 기준으로 2376만 원부터 시작을 하게 되는데요. 보통 LPG 차량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게 시작하는 편이에요. 자세한 가격은 아래의 가격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qm6 lpg 가격표.pdf
2.65MB

 

생각보다 2020 더 뉴 QM6F/L LPG 너무 괜찮네~!

2020 더 뉴 QM6 F/L LPG 모델은 상품성을 대폭 강화하고 출시가 되어서 그런지 출시 초반에만 사전계약이 1000대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이후 판매량도 순위권에서 밀리지 않고 꾸준히 월 약 5000~7000대가량이 판매가 되고 있는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 차량이죠.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차량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이 정도면, QM6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르노삼성 자동차의 성공적인 모델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지금까지 르노삼성 QM6 Q&A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