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고 기다리던 그 차량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아직 출시는 아니지만, 그래도 공개가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2020 상반기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모델은 지난 2008년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1세대 모델로 시작하여 많은 인기와 신뢰를 받았고, 2013년 2세대 모델 출시 이후 그 고급스러움과 프리미엄 한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후 2016년 현대자동차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범하게 되었는데, 그 브랜드가 바로 제네시스라는 브랜드 네이밍으로 멋지게 시작을 하였습니다. 이후 올해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살려 G80 풀체인지는 3세대 모델로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세대 모델에 대한 완벽한 공개는 아니지만, 티저 이미지와 각종 정보를 모아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세대 모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모델은 3세대 모델은 GV80과 플랫폼을 공유하는 고급 세단 모델입니다. 이 차량은 3세대 후륜 플랫폼을 적용하여 현행 모델과 크기는 비슷하지만, 전고는 낮춰 보다 스포티한 외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어와 쇽업쇼버 그리고 하체 부분에 경량화 소재를 대거 사용하여 차량의 무게를 줄이면서 연비 향상은 물론 주행 질감도 높였다고 합니다.

전면부 디자인은 큰 그릴이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 그릴은 제네시스의 전형적인 그릴로 크레스트 라디에이터 그릴로 불립니다. 그릴의 경우 매쉬 타입으로 촘촘하게 디자인되어서 스포티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릴 양쪽으로는 두줄로 구성된 쿼드 램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매우 럭셔리한 느낌을 주고 있죠. 상난자 다운 느낌과 우아한 느낌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저런 디자인을 생각했을까요? 디자이너들 정말 대단하네요.

이 디자인은 이제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방향성을 공유하는 디자인 요소인 것 같습니다. 후드(보닛)에는 자연스러운 굴곡을 넣어 차량을 더욱 우아한 느낌을 주며, 끝단으로 날개를 형상화한 제네시스 브랜드의 엠블럼이 자리 잡고 있어 고급스러움을 더 합니다. 추가로 큼직하게 자리하고 있는 크레스트 그릴 하단 범퍼에는 G-매트릭스를 형상화한 디테일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였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은 헤드램프와 휀더의 램프 그리고 테일램프로 이어지는 밝은 램프 라인이 서로 수평을 이루며 조화를 보이고 있으며, 후드에서 시작되는 우아한 라인이 리어 휀더를 지나 테일램프 상단까지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이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패스트백 스타일의 디자인 요소가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기존의 세단과는 차별화된 느낌으로 C필러 부분이 길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루프라인을 침범하지 않고, 트렁크 부분에서 내려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뒷좌석 헤드룸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디자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게 만들어 완성도가 높습니다.

패스트백과 세단의 중간적인 느낌이라고 할까요? 정말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트렁크 리드 부분을 살짝 올려 스포일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었는데, 이 부분은 공기의 흐름상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디자인에 있어서도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G80 풀체인지 3세대 모델에는 20인치 대형 휠이 적용되었고, 5 스포크의 우아한 느낌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휀더에도 볼륨감을 넣어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일반 자동차에서는 트렁크 부분에 음각은 많이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이 아니지만, 제네시스 G80 3세대 풀체인지 모델에서는 과감하게 음각의 형태로 매우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반영된 모습입니다. 말굽을 연상시키는 둥근 음각의 형태의 트렁크 라인과 전면과 흡사한 느낌을 주는 쿼드 램프를 배치하여 통일감을 주고 있습니다. 세련된 수평과 곡선의 라인을 잘 살려 후면부를 매력적인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네시스를 상징하지만, 음 뭐랄까? 타 브랜드와 많이 닮은 날개 모형의 엠블럼을 넣지 않고, GV80과 같은 제네시스(GENESIS) 레터링을 넣어 그 브랜드의 존재감을 강조하였습니다. 앞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차량에는 이런 레터링이 들어간 시각적 효과를 만나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도 올리고 세계에서도 인지도를 높이기 위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지만, 해외에서는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수출을 생각한다면 이런 아이디어도 매우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트렁크 리드 끝 부분 하단으로 크롬 라인을 넣은 것 같은데, 매우 인상적이네요. 이 부분은 차량이 직접 나와봐야 알겠지만, 디자인 요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공기 역학적인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리어 범퍼 양쪽에는 크롬으로 고급스럽게 처리하였고, 이는 사이드 부분에서 부터 이어지고 있어 차량을 더욱 안정적인 느낌으로 통일성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패 모형의 듀얼 머플러를 큼직하게 넣거 서로 이어지는 느낌으로 크롬을 사용하여 차량을 더욱 안정적이고, 고급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세대 모델의 실내 인테리어는 최근 출시된 GV80과 흡사한 느낌이지만, 조금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고급 소재를 많이 사용하였고, 온몸을 감싸주는 듯한 느낌의 디자인과 수평형 그리고 곡선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더욱 업그레이드된 것 같습니다.

스티어링 휠이 참 독특한 느낌입니다만,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이죠? 바로 GV80과 흡사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업그레이 된 것 같아요. 2 스포크의 스티어링 휠은 입체적으로 디자인되었고, 주요 버튼들을 감싸는 부분을 크롬으로 장식하여 더욱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앞으로 제네시스의 스티어링 휠 디자인은 2 스포크의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계기판(클라스터)의 경우 터치가 가능한 풀 디지털 12.3인치 컬러 디스플레이가 위치하고 있어 좋은 시인성과 조작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미지 상으로는 알 수 없지만, 클라스터 상단에도 12인치 정도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적용이 예상됩니다.

센터패시아 중앙 상단으로는 14.5인치 대형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는데, 최근 나오는 차량의 디스플레이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요즘 차량의 트렌드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런 큰 디스플레이가 마음에 듭니다. 제네시스 G80 3세대 풀체인지에 들어가는 이 디스플레이는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에 일임하고 버튼 배치는 최소화하여 더욱 편리한 조작을 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크래시패드의 디자인도 GV80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조금 더 고급스럽고 우아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모델의 변속기는 요즘 많이 사용되는 원형 변속 다이얼 방식 변속 다이얼이 적용됩니다. 이 다이얼의 경우 R(후진), N(중립), D(드라이브)를 다이얼로 돌리는 방식으로 작동을 하며, 중앙을 누르면 P(주차) 버튼이 있는 원형 변속 다이얼입니다. 또한, 주행에 필요한 드라이브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드라이브 모드 버튼 오른쪽에는 후방카메라 버튼과 주차 센서 작동 버튼을 배치하여 고객의 편리한 작동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3세대 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파워트레인의 경우 기본으로 2.5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그리고 3.5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력으로 판매할 것으로 예상되는 3.5 가솔린 엔진의 경우 현재 스마트 스트림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380마력 / 최대토크 54.0kg.m로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현 복합연비는 8.2~13.8km/l로 이 부분에서도 조금 개선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서는 엔진의 경우 연소 시스템을 개선하였고, 신 연료 분사 시스템 및 냉각 시스템 기술 등을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엔진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이후 디젤 및 LPG,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도 출시를 하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2020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세대 모델의 가격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현 모델의 가격은 4847만 원~7337만 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는데요. 신형 모델이 나올 경우 조금 더 인상 된 가격으로 책정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G80 풀체인지 가격표가 올라오면 다시 글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2020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세대 모델은 역동성과 우아함의 균형으로 제네시스만의 고급스러움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 모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는 판매량이 증명해 주겠죠. 출시 후 판매량도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G80 3세대 모델의 출시는 아직 미정입니다. 2월 출시 예정이었으나 미뤄지고 3월 데뷔를 예정하고 있지만, 요즘 국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연기가 될 수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4월 중으로 데뷔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길 기대해 봅니다. 다들 몸 건강하세요!

점점 멋있어지는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선전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코로나 19로 침체되어 있는 국내 경제에도 많은 도움을 줬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유일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에서 만든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3세대 모델 티저 이미지로 알아본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