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풀체인지 가격표(가격표첨부)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 모델인 싼타페의 풀체인지 소식을 가지고 왔어요. 현대자동차 싼타페는 이번에 MX5라는 코드명으로 5세대 풀체인지를 하였는데요. 그동안 4세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디자인에서 다소 호불호가 있었지만, 이번 신형 모델은 과감하게 기존 디자인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어요.

1세대 싼타페

싼타페는 1세대 모델은 2000년 새로운 돌풍과 함께 출시가 되었는데요. 출시 당시에는 기존에 출시하던 RV 모델과 약간의 차별성을 두었죠. 그 차별성은 바로 SUV 모델에 매끄러운 근육질 형상 타입으로 제작이 되었고, 광고도 그렇게 했던 걸로 기억해요.

하지만, 세대가 변화하고 이제 5세대 모델로 변신하면서 더욱 커진 차체와 각진 모형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개인적으로도 볼륨감 있는 디자인보다는 깔끔한 현대식 디자인이 더욱 멋있는 것 같아요.

 

2024 싼타페 풀체인지 크기는 얼마나 커졌나?

신형 싼타페 모델은 기존 모델 보다 45mm가 더 길어졌는데요. 전장이 4830mm로 차량이 더욱 커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실내 공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휠베이스 역시 기존 모델 보다 48mm 길어지면서 휠베이스 2814mm로 매우 훌륭한 실내공간을 기대해 봐도 좋겠죠. 또한, 휠베이스 부분이 길어지면서 후면 라인을 정사각형 형태로 변경되면서 후석 탑승자의 공간과 트렁크 공간 활용을 더욱 극대화했어요. 전폭의 경우 기존 싼타페와 동일하지만, 전고가 높아졌는데요. 싼타페 5세대 풀체인지 모델의 전고는 35mm 높아지면서 차량의 공간 확보와 동시에 외관에서는 웅장한 느낌을 주고 있어요. 이를 통해서 더욱 넓은 공간을 확보하였는데요. 2열 시트와 3열 시트를 접을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을 확보하고 있어요.

 

2024 싼타페 풀체인지 디자인은 얼마나 변했나?

싼타페 풀체인지의 디자인은 기존 모델이 전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풀체인지 모델이라고 하더라도 기존의 디자인 얼굴은 가지고 가기 마련이지만, 이번에는 과감하게 기존 모델의 디자인을 삭제하고 더욱 최신형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모습을 보이네요.

전면부 디자인은 각진 느낌의 차량의 차체가 웅장한 느낌을 주고 있어요. 헤드램프 디자인은 H 형상의 헤드램프가 적용되었고, 수평으로 이어지는 DRL 라인도 인상적이네요. 또한, 전면 범퍼 디자인과 그릴 패턴은 시각적 완성도를 더욱 올려주고 있어요. 전면 하단에는 액티브 에어 플랩이 적용되었는데요. 이는 엔진의 상태에 따라서 플랩을 열고 닫으며 불필요한 공기 유입을 줄여주기 때문에 연료 효율성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이는 디자인 적으로 괜찮은 모습입니다.

측면부 디자인 차체가 더욱 길어진 모습인데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전장이 길어졌고, 휠베이스 역시 길어졌기 때문에 차량이 더욱 커 보이고, 날카롭게 디자인한 휠 아치와 짧아진 프런트 오버행은 차량을 더욱 깔끔하게 디자인하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리어 해치 상단에 있는 스포일러는 백도어 유리보다 길게 뻗어나가면서 클래식한 느낌을 주고, 전체적으로 쭉 뻗은 느낌의 차량이라 고급스러운 느낌을 포함하고 있어요.

후면부 디자인은 각진 느낌으로  전면과 동일한 H 형상의 테일램프가 가장 눈에 들어오는데요. H 형상의 테일램프가 적용되면서 전면과 후면의 통일감 있는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발휘하여 세련된 느낌을 주는 것 같아요. 트윈 머플러를 적용하여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주며, 깔끔한 후면부 디자인을 완성하였네요.

방향지시등이 다소 아래에 있어 후방 주행 시 다소 안 보일 것 같은 느낌이지만, 그래도 디자인과 트렁크 오픈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하단에 적용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2024 싼타페 풀체인지 실내 공간 얼마나 변했을까?

싼타페 풀체인지 실내 인테리어는 수평을 위주로 깔끔하게 구성하고 있는데요. 수평적인 디자인이 많이 들어갈 경우 차량의 실내가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는데요.

신형 싼타페 풀체인지 역시 수평적인 디자인이 들어가서 그런지 중형 SUV 모델 중에서도 더욱 넓은 차량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더욱 쾌적한 느낌이네요.

스티어링 휠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H로고가 사라졌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더욱 깔끔한 느낌을 주는 것 같아요. 또한, 어디서 많이 봤던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바로 현대 코나와 현대 그랜저에서 본 스티어링 휠과 비슷한 느낌을 주고 있어 현대자동차의 전형적인 디자인이 될 것 같네요.

실내에는 최신 디자인을 반영한 12.3인치 클라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들어갔는데요. 역시 최신 자동차 다운 느낌이에요.

현대자동차의 H로고를 형상화한 느낌을 주는 대시보드에 적용된 송풍구 디자인도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글로브박스 상하를 나누어 2개의 글로브박스를 적용하여 수납공간도 많이 확보하였어요.

글로브박스 상단에는 떨어뜨린 모든 것을 살균해 주는 UV-C 살균 트레이도 추가하여 더욱 쾌적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으며, 무선 충전 패드의 경우 2개의 수납공간을 적용하여 스마트폰을 듀얼로 충전할 수 있게 되었고, 그동안 불편하다고 지적된 버튼형에서 스티어링 휠 쪽에 들어간 변속기 다이얼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6.6인치 기후 패널 터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더욱 직관적인 느낌을 주네요. 또한, 현대의 디지털 키 2 기술 및 회사의 최신 운전자 지원 시스템으로 더욱 신형 자동차 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센터 콘솔 하단에는 수납공간을 마련하여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였고, 1열에는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적용하여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리클라이닝 기능을 사용하게 될 경우 스티어링 휠도 올라가 더욱 편리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 기능을 이용해 장시간 운전 시 휴식 시간에 사용한다면 스트레스와 피로를 덜어내어 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트렁크의 경우 테라스 콘셉트로 디자인되어서 그런지, 트렁크를 오픈하게 될 경우 무릎 조금 윗부분까지 오는 높이를 가지고 있어, 실제 물건 적재 시 용이함은 물론이고, 트렁크를 탑승하게 될 경우에도 승하차가 기존보다 편리하게 되었네요. 그렇기 때문에 짐은 물론, 차박에 있어서도 매우 편리한 차량이 되겠네요.

안전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개선을 하였는데요. 충돌하게 될 경우 에너지를 흡수해 충격을 완화시키는 전방구조물을 통한 하중 분산 구조를 반영하여 더욱 안전한 차량이 되었고, 핫스탬핑 적용 비율을 기존 모델보다 더욱 늘렸으며, 고상성 경량 차체 구조를 확보하였어요. 또한, 2열 사이드 에어백, 운전석 무릎 에어백 등을 추가하게 되면서 10개의 에어백을 적용하여 더욱 안전한 싼타페 풀체인지를 완성하였어요.

.

2024 싼타페 풀체인지 파워트레인은 2가지? 성능은?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2가지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디젤 모델은 삭제되면서 다소 아쉽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디젤 엔진을 없애는 추세이니 이런 추세를 따른 것 같아요.

2.5 가솔린 파워트레인 성능은?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의 경우 최고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0kg.m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복합연비는 11.0km/l의 연료 효율성을 가지고 있어요.

1.6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성능은?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경우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235마력으로 기존 보다 5마력이 상승하였으며, 시스템 합산 최대토크 37.4kg.m으로 기존 보다 1.7kg.m 토크 성능이 좋아졌어요. 같은 엔진이지만, 조금 더 강력한 성능을 만들었네요. 가솔린 터보 파워트레인의 경우 복합연비가 공개되었지만,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는데요. 기존 14.3~15.3km/l 정도의 연료 효율성이 나올 것으로 생각되네요. 정확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연비의 경우 산업부 인증 완료 후 공개가 된다고 하네요.

 

2024 싼타페 풀체인지 가격은 많이 올랐나?

2024 싼타페의 판매가격은 익스클루시브 3546만 원 / 프레스티지 3794만 원 / 켈리그래피 4373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는데요. 자세한 가격은 아래의 2024 싼타페 가격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2024 싼타페 가격표

2024 싼타페 가격표 첨부파일 (압축)

2024 싼타페 가격표.zip
3.55MB

2024 싼타페 가격표 PDF

2024 싼타페 가격표.pdf
1.16MB

2024 싼타페 카탈로그 PDF

2024 싼타페 카탈로그.pdf
4.42MB

싼타페 풀체인지 가격 공개에 대한 반응은 의외로 많은 가격이 인상되지 않았다는 반응이 있는데요. 많은 언론매체에서는 500만 원 이상이 인상될 수 있다는 예측이 많았지만, 실제는 이전 모델보다 400만 원 정도의 인상이 있었어요. 참고로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준으로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익스클루시브 기본 품목에 추가되었으며, 휠의 경우 18인치를 기본으로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가격 책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 모델인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는데요. 현대자동차 싼타페는 풀체인지로 출시가 되었고, 기아의 쏘렌토는 페이스리프트로 거의 같은 시기에 출시가 되었는데요. 경쟁 모델인 만큼 이번 판매량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는데요. 3년 연속으로 중형 SUV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기아 쏘렌토에게 이번에 상품성이 매우 강화된 싼타페 풀체인지의 도전은 성공적인지 궁금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