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에서는 2018 LA 오토쇼를 통해서 쏘울 3세대 풀체인지 모델을 공개했는데요.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높은 해외 판매량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모았어요. 

쏘울은 국내에서 부스터라는 별칭을 결정하고 본격적으로 생산에 들어갔는데요. 부스터의 뜻은 추진체라는 의미를 있어요. 이는 쏘울이 기아자동차의 추진체가 되어 훨훨 날아갈 수 있게 별칭을 넣은 것 같네요.

쏘울 부스터의 크기 제원은 전장 4196mm, 전폭 1800mm, 전고 1600mm, 휠베이스 2601mm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요. 기존 쏘울보다 전장이 55mm, 휠베이스가 30mm 늘어나 여유 공간을 확보했어요.

쏘울 부스터의 디자인은 하이테크한 디자인으로 태어났어요. 특징적인 부분으로는 가늘고 예리한 헤드램프는 세련된 이미지와 함께 도도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양쪽을 연결하여 차량의 크기가 커 보이는 효과를 얻었네요. 

기아자동차의 상징인 호랑이코 라디에이터 그릴은 프론트 범퍼 하단으로 내려와 기아자동차의 아이덴티티를 이어가고 있어요. 

후드와 사이드에는 굴곡을 넣어 역동적인 쏘울 부스터만의 힘을 보여주고 있고, 후면에는 유리를 감싸는 랩 어라운드 형태의 테일램프가 적용되었어요.

실내 인테리어는 패턴을 사용하여 멋스럽게 디자인되었네요. 센터페시아에는 10.25인치 대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되었는데, 이 디스플레이에는 지도를 비롯하여 음악재생 같은 여러 가지 편의 사양을 3분할 된 화면으로 볼 수 있어요. 

또한, 컴바이어 타입의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기아자동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를 2개 동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같은 기술들이 적용되어 운전자와 동승자의 편의성을 높였어요.

쏘울 부스터는 1.6가솔린 모델과 EV 모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2019년 1분기 국내에 순차적으로 출시가 될 예정이에요. 1.6 가솔린 모델에는 4기통 싱글 터보 엔진과 개선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204마력 / 최대토크 27.0kg.m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요.

쏘울 부스터 EV 모델은 기존 쏘울의 용량을 두배 이상 상승시킨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고, 기존 대비 80프로 이상 향상된 150kW의 출력을 확보하여 토크 저부하를 줄였어요.

쏘울의 경우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많이 판매되는 모델이다 보니, 수출 효자 차량인데요. 쏘울이 많이 팔려서 국내 수출에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지금까지 3세대 모델로 돌아온 쏘울 부스터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에서는 SUV와 픽업트럭의 수요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마트나 여행 등으로 이동거리가 길어서 많은 짐을 한꺼번에 많은 짐을 싫어야 해서 아무래도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는 SUV와 픽업트럭의 수요가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모델은 미국의 신생 브랜드 리비안에서 생산한 이라는 순수 전기차 R1T, R1S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리뷰안 R1T, R1S 모델은 3열을 갖춘 대형 SUV와 픽업트럭으로 한번 충전하면 무려 643km의 도로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643km라고 한다면, 서울에서 부산의 거리가 400km 정도가 되니, 갔다가 전주에서 한번 더 충전하면 왕복할 수 있는 거리라고 생각이 되지만, 미국에서 측정한 결과이고 국내에서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정도는 무난하게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의 선두 주자인 테슬라와 비견 될 정도로 리비안에 대한 관심을 커지고 있는데요. R1T의 플랫폼은 스케이드 보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스케이드 플랫폼에 SUV 또는 픽업트럭 패키징을 조립하느냐에 따라서 차량이 만들어지겠죠.

또한, 이 구성에는 배터리 팩과 구동계 등의 EV 파워트레인이 적용되었어요. 각 휠의 모터 전력은 전기차가 갖춰야 할 부분 중에서 충전 시간도 중요하게 보는데요. 충전은 최대 160kW의 고속충전을 사용하고 있어 30분 충전으로 320km 주행이 가능해요. 정지상태에서 60km/h까지의 가속력은 3.0초가 걸리며, 정지상태에서 16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7초 밖에 안걸리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 고성능 슈퍼카와 견줄만 하네요.

 SUV 모델을 기준으로 디자인을 간단히 살펴보면, 2020년형 리비안 R1S 모델의 디자인은 단단한 이미지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가 강하네요. 가로 선으로 이어진 듯한 주간주행등과 중간에 타원형의 헤드램프는 지금까지 보지 못한 느낌의 독특하면서도 미래의 차량을 보는 느낌이네요. 후드에는 트렁크 공간이 있어서 넉넉하게 짐을 보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프론트 범퍼 하단에는 플라스틱 몰딩이 이어지는데 전체를 감싸는 느낌의 SUV 차량으로 디자인되었어요. 

리비안 R1T의 경우 픽업트럭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후면부의 테일램프가 이어지는 모습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만들었어요. 

두 차종 모두 단단한 이미지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을 것 같은 디자인이네요.

차량의 실내 인테리어는 미래지향적인 느낌으로 깔끔하고 넓은 구성을 하고 있어요. 자율주행 시스템도 적용되었는데요. 레벨 3 정도의 자율주행이 가능해요. D컷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었고, 대형 와이드 터치스크린을 통해 각종 명령을 할 수 있어요. 대시보드와 콘솔 그리고 도어까지 천연 목재가 사용되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어요.

판매 가격은 약 6만 1500달러 부터 시작을 하는데 한화로 환산하게 될 경우 약 6922만 원 정도가 되겠네요. 리비안 사이트에서는 현재 1000달러 약 112만 원 정도의 보증금에 사전 예약을 받고 있어요.

이제 SUV와 픽업트럭에 전기차도 생기고 앞으로 전기차의 미래가 밝은 것 같네요. 지금까지 리비안이 생산하는 SUV와 픽업트럭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피니티 코리아에서는 준중형 CUV Q30 신규 모델을 출시하였어요. 이번 출시와 동시에 30대 한정판 모델인 스페셜 에디션도 함께 판매하고 있어요.

인피니티 Q30의 차량 크기 제원은 전고 4425mm, 전폭 1805mm, 전고 1475~1495mm, 휠베이스 270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 5인승 전륜구동 준중형 CUV 차량이에요. 이번에는 디자인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전면부 디자인은 인피니티 차량 답게 개성 넘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어요. 전면 중앙에 자리를 잡은 라디에이터 그릴은 인피니티의 전형적인 그릴이 적용되었고, 상단으로 크롬을 두툼하게 넣었어요. 이 부분은 헤드램프와 연결되는 느낌을 주고 있어요.

헤드램프는 날카롭게 디자인되었고, 주간주행등을 "ㄷ"자 모형으로 깔끔하게 디자인했네요.

측면부 디자인은 루프에서 떨어지는 느낌이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해치백 디자인을 보여 주고 있네요. 휠 하우스에는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스크래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도어 글라스 테두리를 감싸는 크롬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네요. 전면의 후드부터 매끄럽게 테일램프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섹시한 느낌을 주고 주네요. 18인치 실버 알로이 휠이 적용되어 깔끔한 이미지도 주고 있네요.

후면부 디자인은 전면과는 다르게 울상을 한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요. 특히, 테일램프 끝부분이 살짝 아래 방향으로 내려와서 그런 느낌을 주는 것 같네요. 이런 디자인 요소들이 개성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아요. 상단에는 작은 사이즈의 스포일러가 자리하고 있고, 리어 범퍼 하단에는 디자인이 들어간 디퓨저와 듀얼 머플러로 깔끔하게 마무리했어요.

실내 인테리어는 개성 넘치고 깔끔한 인피니티의 디자인을 반영하고 있어요. 상위 트림에는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에 사용된 가죽 커버와 피아노 블랙 마감이 혼합되어서 인상적인 느낌을 주고 있으며, D컷 스티어링 휠은 스포티한 감성을 느끼게 해주네요. 

7.0인치 디스플레이는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더욱 편리한 주행을 돕고 있어요. 그리고 실내에서 중요한 공간 활용성이 높은 편이고, 트렁크 용량은 기본 368리터의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폴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물건을 적재할 수 있어요.

인피니티 Q30의 파워트레인은 2.0리터 4기통 싱글 터보 가솔린 엔진과 자동 7단 변속기 그리고 전륜구동 방식을 사용하여 최고출력 211마력 / 최대토크 35.7kg.m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요. 복합연비는 11.1km/l의 연료 효율성을 가지고 있네요. 서스펜션은 스탠다드 서스펜션으로 안정적인 주행 감각을 보여줘요.

2019 인피니티 Q30의 판매가격은 3270만 원~4310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어요. 국내에도 출시가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인피니티 Q30 2019년형 모델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